메뉴 건너뛰기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한국도시행정학회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설립취지

 
본회는 도시행정학회의 이론적 연구를 통해 도시행정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도시발전 등 실제상황에 대한 연구 활동을 통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1. 도시행정 및 도시정책, 도시계획, 관련 인접학문의 이론과 실무에 관한 연구
2. 도시행정 및 도시발전분야의 법규, 제도, 기법에 관한 연구
3. 도시정비 및 재생사업 등 새로운 분야의 법규, 제도, 기법에 관한 연구
4. 환경보전에 관한 정책, 법규, 제도, 기법에 관한 연구
5. 도시경영, 토지이용에 관한 정책, 법규, 제도, 기법에 관한 연구
6. 연구비 및 장학금 지급
7. 학술연구지 및 관련 서적의 출판보급
8. 연구용역사업 수행
9. 학술연구 발표
10.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수탁된 도시 및 지역사회복지사업
(단, 수탁사업경영에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 법인을 설립할 수 있다.)
11. 부설기관의 설치운영
12. 국내외 관련 학회 및 연구기관과의 제휴
13.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 한국도시행정학회는 도시행정학을 연구하는 동호인들의 모임으로서 도시행정 주체로서의 도시정부의 조직과 도시공공서비스 공급체계에 관한 이론 및 기법, 도시행정수요의 변화, 그리고 도시개발 등 실제상황에 대한 연구 활동 등을 집중함으로써 도시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국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8년 5월 4일에 창립되었다.
● 1988년 8월 29일에 행정자치부(내무부)에서 사단법인으로 등록을 마침으로써 법인격을 부여받게 되었고, 그리고 동년 9월 13일에는 건설교통부(건설부)에도 관련 학회등록을 필하였다. 아울러 1988년 12월부터는 학회지 [도시행정학보]를 발간하게 되었다. [도시행정학보]는 현재 연 4회 발간되며 행정 및 도시계획 연구분야에서 주요 학술지로 자리잡고 있다.
● 도시와 행정이라는 무형, 유형의 실체 및 관계를 동시에 다루기 위해서 학제간(interdisciplinary) 접근이 요구되며, 시대적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도시행정학이 성립되었다. 따라서 한국도시행정학회는 여러 도시 및 행정관련연구 분야에서 사용되는 이론적 틀, 분석기법, 정책연구 등을 종합하여 독창적인 연구분야로 탄생된 학문으로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 관련학문분야로는 행정학, 도시 및 지역계획학, 경제학, 법학, 지리학, 부동산학, 도시공학, 사회학 등을 들 수 있다. 도시행정학이나 이와 같은 유관 학문을 전공하고 대학, 연구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관련기업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도시행정전문가들이 중심이 되어 정기적인 학술대회, 워크샵 등을 통해 도시행정에 대한 각종 연구 방법론 개발, 도시정부의 조직과 도시공공서비스 공급체계에 관한 이론 및 기법, 도시개발 및 도시정책 평가, 도시개발 사례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1994년에 국제적인 시각에서 도시 및 지방행정의 신기법 도입을 위해 ICMA(International City/County Management Association)와의 학회교류협정체결을 한 후 매년 학회 참가 및 관련 발행서적 번역 등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갖고 있다.
● 2006년 6월 28일 ICMA 회장 Michael Willis 이 참석하여 제주국제자유도시 출범식에 맞추어 제주 서귀포에서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하여 국제적 유대관계를 다졌다.
● 2008년 10월 16일에는 「21세기 도시행정, 재생 그리고 혁신 : 글로벌 도시를 향한 아시아의 경험 Urban Administration, Renewal and Innovation in the 21st century : Asian Experiences for Global City」을 주제로 창립 2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