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취지
- 본회는 도시행정학회의 이론적 연구를 통해 도시행정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도시발전 등 실제상황에 대한 연구 활동을 통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1. 도시행정 및 도시정책, 도시계획, 관련 인접학문의 이론과 실무에 관한 연구
2. 도시행정 및 도시발전분야의 법규, 제도, 기법에 관한 연구
3. 도시정비 및 재생사업 등 새로운 분야의 법규, 제도, 기법에 관한 연구
4. 환경보전에 관한 정책, 법규, 제도, 기법에 관한 연구
5. 도시경영, 토지이용에 관한 정책, 법규, 제도, 기법에 관한 연구
6. 연구비 및 장학금 지급
7. 학술연구지 및 관련 서적의 출판보급
8. 연구용역사업 수행
9. 학술연구 발표
10.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수탁된 도시 및 지역사회복지사업
(단, 수탁사업경영에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 법인을 설립할 수 있다.)
11. 부설기관의 설치운영
12. 국내외 관련 학회 및 연구기관과의 제휴
13.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 ● 한국도시행정학회는 도시행정학을 연구하는 동호인들의 모임으로서 도시행정 주체로서의 도시정부의 조직과 도시공공서비스 공급체계에 관한 이론 및 기법, 도시행정수요의 변화, 그리고 도시개발 등 실제상황에 대한 연구 활동 등을 집중함으로써 도시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국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8년 5월 4일에 창립되었다. (사단법인 한국도시행정학회는 1987년4월20일, 조선호텔3층에서 당시 내무부, 건설부 관계자를 포함하여 학회설립을 위한, 창립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창립위원은 노춘희 서울시립대교수,김안제 서울대교수, 이계탁 경희대교수, 심정근 서울시립대교수, 한원택 성균관대교수가 위원으로 참석하여 사단법인 발족을 추진하였다.)
- ● 1988년 8월 29일에 행정자치부(내무부)에서 사단법인으로 등록을 마침으로써 법인격을 부여받게 되었고, 그리고 동년 9월 13일에는 건설교통부(건설부)에도 관련 학회등록을 필하였다. 아울러 1988년 12월부터는 학회지 [도시행정학보]를 발간하게 되었다. [도시행정학보]는 현재 연 4회 발간되며 행정 및 도시계획 연구분야에서 주요 학술지로 자리잡고 있다.
- ● 도시와 행정이라는 무형, 유형의 실체 및 관계를 동시에 다루기 위해서 학제간(interdisciplinary) 접근이 요구되며, 시대적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도시행정학이 성립되었다. 따라서 한국도시행정학회는 여러 도시 및 행정관련연구 분야에서 사용되는 이론적 틀, 분석기법, 정책연구 등을 종합하여 독창적인 연구분야로 탄생된 학문으로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 ● 관련학문분야로는 행정학, 도시 및 지역계획학, 경제학, 법학, 지리학, 부동산학, 도시공학, 사회학 등을 들 수 있다. 도시행정학이나 이와 같은 유관 학문을 전공하고 대학, 연구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관련기업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도시행정전문가들이 중심이 되어 정기적인 학술대회, 워크샵 등을 통해 도시행정에 대한 각종 연구 방법론 개발, 도시정부의 조직과 도시공공서비스 공급체계에 관한 이론 및 기법, 도시개발 및 도시정책 평가, 도시개발 사례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1994년에 국제적인 시각에서 도시 및 지방행정의 신기법 도입을 위해 ICMA(International City/County Management Association)와의 학회교류협정체결을 한 후 매년 학회 참가 및 관련 발행서적 번역 등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갖고 있다.
- ● 2006년 6월 28일 ICMA 회장 Michael Willis 이 참석하여 제주국제자유도시 출범식에 맞추어 제주 서귀포에서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하여 국제적 유대관계를 다졌다.
- ● 2008년 10월 16일에는 「21세기 도시행정, 재생 그리고 혁신 : 글로벌 도시를 향한 아시아의 경험 Urban Administration, Renewal and Innovation in the 21st century : Asian Experiences for Global City」을 주제로 창립 2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를 가졌다.
- ● 2015년 10월 22일에는 「The Present and Future of Urban Management in Northeast Asia : Searching for New Possibilities」 라는 주제로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이 참여하는 국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 ● 2017년 6월 2일에는 「제4차 산업혁명과 도시행정의 미래」 라는 주제로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일반·특별 세션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 도시거버넌스, Environmental Issue 등에 관해 논의하는 세미나를 열었다.
- ● 2017년 12월 1일에는 급변하는 정책 환경 속의 복잡한 도시문제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대응의 필요성에서 「도시재생, 스마트 시티, 그리고 도시자치」라는 주제로 고려대학교에서 약 24개의 발표를 통해 논의하는 세미나를 열었다.
- ● 2018년 2월 6일에는 「문재인 정부, 실질적 자치분권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가톨릭대학교에서 도시 및 지역생활과 밀접한 현실적인 자치와 분권에 관해 논의하는 기획세미나를 개최하였다.
- ● 2018년 5월 11일에는 「도시정부의 새로운 시작 : 분권과 재생과 “SMART”가 어우러진 도시」를 주제로 정부세종컨벤션 센터에서 국책연구원장과 관계기관장 및 관련 분야 전문가와 일반·특별세션을 통해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스마트시티, 지방분권과 자치개헌, 국가균형발전 등의 키워드를 논의하는 세미나를 열었다.
- ● 2018년 9월 7일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2018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정책박람회 및 비전회의”를 공동주최하고, ‘혁신도시와 혁신성장’을 주제로
한 세션을 구성하여, 혁신도시 시즌 2의 발전방향과 실질적 지역 혁신성장의 방안을 모색하였다.
- ● 2018년부터 행정안전부와 갈등관리, 협력의 우수시책 공유를 통해 지자체간 갈등관리 및 협력 분위기 확산을 목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간 협력·갈등해결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 ● 2018년 10월 23일에는 도시의 주인인 시민이 행복한 ‘착한 도시’를 어떻게 만들어나갈지를 고민하기 위해 시사저널과 “GOOD CITY FORUM 2018”을 공동주최하였다.
- ● 2018년 11월 19일에는 도시에 사는 시민들의 주권 향상을 위해 세종특별자치시와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세종’ 학술토론회를 공동주최하였다.
- ● 2018년 12월 7일에는 「인간중심의 도시행정과 공공데이터」라는 주제로,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에서 데이터가 중요해지는 현 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인간 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과 관련 학회 학회장을 모시고,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 ● 2019년 2월 13일에는 ‘2019 국가균형발전 국가비전회의2’에 참가하여, 국가균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포용적인 자세의 중요성과 포용의 모습 달성 방안 모색을 위한 세션을 진행하였다.